부제 : 구글(Google)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한 Sitemap 활용법
검색엔진 최적화(SEO) 과정 중 사이트맵(sitemap) 활용에 대해서 정리합니다. 첫번째 순서로 구글 마스터 계정활용법입니다. 전 과정에 대한 쉬운 이해를 위해 이미지샷으로 대신하겠습니다.
웹마스터 도구(Sitemap 포함)을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신규 블로그 및 홈페이지 head 정보에 메타태그가 없기 때문에 '확인상태:확인되지 않음'으로 나옵니다. 아래 셀렉트 박스에서 [메타태그추가]를 클릭하시면 아래에 메타태그가 생성됩니다.(각 계정 마다 고유의 태그가 생성됨으로 반드시 자신의 메타태그를 가져가야 합니다)
메타태그를 복사 후 티스토리 관리자로 접속합니다.(키보드에서 'Q' 클릭하면 어드민 접속되겠죠^^) 관리자 접속 후 html/css 편집모두로 들어가신 후 head 와 /head 사이에 붙여넣기(Ctrl + V) 만 하시면 됩니다. 삽입하는 위치는 헤드 시작부거나 /head 닫히는 앞 부분이나 상관 없으니 마음대로 삽입하시면 됩니다.
메타태그를 삽입하지 않고 [확인]해 보시면 위와 같은 메세지가 출력됩니다. 그럼으로 반드시 메타태그를 자신의 블로그 또는 홈페이지 헤더에 삽입해 주셔야 합니다.
그다지 어렵지 않으시죠^^. 메타태그가 정상적으로 삽입이 된 상태에서 [확인]을 하시면 위와 같이 성공적으로 확인되었다는 화면이 나옵니다. 다음 과정으로 진행해 보겠습니다.
좀전에 등록했던 티스토리 블로그(또는 홈페이지) 주소 옆에 사이트맵(sitemap)에 [추가] 보이시죠? 그냥 살짝 클릭해 주세요.
블로그의 사이트맵(sitemap) 제출은 매우 간단합니다.
자신의 블로그 주소 뒤에 RSS라고 넣어주시거나, 독립 도메인을 사용중인 분이시라면 자신의 피드(RSS)주소가 있을 것입니다. RSS 주소를 입력하시고 Sitemap 제출 버튼을 클릭하시면 끝입니다.
제가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해보니 이 부분에서 약간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미 경험해 보셨겠지만 티스토리 요놈이 가끔 무척이나 버벅거립니다^^. 공짜 사용하면서 불평이 많죠 ㅎㅎ. 그래서 약간의 응용력을 발휘해 보겠습니다.
먼저 블로그가 아닌 일반 홈페이지의 사이트맵 파일인 sitemap.txt 활용법부터 보겠습니다. 이것도 그닥 어렵지 않으니 그대로 해 보시면 간단합니다.
사이트맵(Sitemap.txt) 파일은 누구나 다 갖고 계신 메모장이나 문서편집기에서 이처럼 한 줄에 한 주소씩 쭉 적어내려가시면 됩니다. 그런 다음 파일저장하실 때에 sitemap.txt 로 저장 후 자신의 홈페이지 문서가 있는 서버의 루트(Root) 폴더(최상위 폴더)에 FTP로 업로드 해 주시면 됩니다.(전국민이 애용하는 알FTP로 올렸습니다)
홈페이지가 큰 경우 링크만 잡아와도 엄청날것입니다. 이 부분은 맨 마지막에 간단히 사이트맵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우선 아래 화면은 제 블로그에 응용력을 조금 보태 화면입니다. 티스토리가 가끔 버벅거려 구글 봇이나 야후봇, MSN봇 등이 내 블로그를 방문했을 때 티스토리 자체 접속이 간혹 잘 안될 경우 사이트맵이 없는 것으로 오류로 잡히는 문제가 있더군요. 그래서 아예 강제로 메뉴 상단에 사이트맵 대용인 RSS 링크를 삽입해 버렸습니다.
물론, 여기에 일반 홈페이지에 등록하는 Sitemap.txt 파일을 티스토리 계정에 업로드하신 후 그 주소를 링크 걸어도 됩니다.
지역로그나 딱히, 필요없는 메뉴 대용으로 삽입해도 되시고 만약 공간이 좀 여유롭게 남는 분이라면 저 처럼 그냥 별도로 하나 추가하셔도 됩니다.
블로그의 경우에는 RSS 사용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매일 새로운 포스트가 등록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사이트맵을 일일이 만드는 것도 일이고 그걸 관리하는게 쉽지 않습니다.
물론 홈페이지의 경우 sitemap.txt 파일 보다는 sitemap.xml 파일이 더 편합니다.
아래 관련 자료를 하나 올려봅니다. (홈페이지는 링크 수가 몇 천개 이상되는 곳도 많은데 그걸 일일이 수 작업으로 링크 잡다보면 미쳐버릴지도 모르니 심장 발작에 유의하시길 바라고 아래를 봐 주세요^^.)
홈페지의 검색엔진 최적화(SEO)를 분석하는 툴 입니다. 일전에 포스팅을 한 번했었던 2008/12/16 - [검색엔진 최적화] - [검색엔진 최적화] 검색엔진 최적화(SEO)의 중요성
에 사용했던 툴이기도 합니다.
제가 운영중인 keybot.co.kr 이란 사이트의 모든 웹문서(* 뎁스 무제한 분석)를 스캔하여 검색엔진 오류 분석과 홈페이지 오류분석, 태그분석, 이미지 분석, 링크분석 등을 수행하여 결과적으로 맨 마지막에 정상적인 웹문서에 대해서 사이트맵(Sitemap) 파일을 텍스트(TXT)와 XML 파일 두 가지 형태로 생성되게 구현한 것입니다.
이렇게 사이트맵을 제대로 만들어 업로드한 후 [검색엔진 인덱싱] 정도를 매일 체크해 보면 무척이나 재미나 현상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최적화가 잘된 사이트와 전혀 최적화 되지 않은 홈페이지간의 경쟁력 분석이 한 눈에 드러나기 시작하는데요, 국내 웹 사이트의 경우 제가 보기엔 거의 90% 이상은 최적화와 거리가 먼 사이트들이였습니다.
특히, 검색광고를 월간 수 천만원에서 1억원 가까지 집행한다는 업체들의 홈페이지를 분석해 봐도 어느 한 곳도 이러한 기본적인 것에 충실한 곳은 없는듯합니다.
그러니, 매번 검색 키워드 광고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것이겠죠.
검색엔진 최적화로 평소에 상위노출과 타켓 키워드 노출을 함께 병행하면 굳이 광고를 하지 않더라도 기본적인 트래픽을 확보할 수 있는데 말이죠.
또한, 검색자들의 충성도를 살펴보면 광고를 보고 유입된 고객과, 실제 본인이 직접 검색하여 찾아 들오온 고객의 반응이 엄청나게 다릅니다.
본인이 직접 검색하여 찾은 사이트에 대한 충성도가 높은것은 당연한 결과일 것입니다. 광고보다 검색에 최적화 시켜 마케팅 효과, 브랜딩 효과, 웹 사이트 인지도 관에 관심을 더 가졌으면 합니다.
앞으로는 IE 뿐만 아니라 파이어폭스, 오페라 등에도 테스트를 해 볼참입니다.
해외 글로벌 마케팅에 최적화된 영문 SEO 툴 개발을 먼저 완성시킨 후 브라우즈 최적화도 한 번 진행해 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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